HOME > 노안 교정/백내장 수술 센터 > 백내장과 노안
노안 교정/백내장 수술 센터
백내장과 노안
백내장과 노안 카메라에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는 것을 백내장이라 하며 수정체는
물체의 상을 굴절시켜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에 상을 맺게 해줍니다.
카메라의 렌즈가 흐리면 사진이 희미하게 찍히듯이 수정체가 흐려지면 물체가 희미하게 보이거나
안개 끼인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정체가 흐려지면 눈 속이 까맣게 비쳐 보이던 애기동자가 하얗게 된 수정체 때문에
희게 보여 백내장이란 병명이 붙게 되었습니다
백내장의 원인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많습니다. 그 밖에 임신 초기에 산모가 풍진에 감염됨으로 발생하는 선천백내장, 눈에 상처를 받거나 열이나 방사선에 노출됨으로써 수정체가 파열되거나 타박성을 받아 일어나는 외상성 백내장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합병성 백내장의 경우 녹내장이나 망막 색소변성 등에 의해 발병하기도 하며, 당뇨병과 같은 전신질환에 동반되기도 합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제나 녹내장 치료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사람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의 증상
통증이 없이 단지 시력장애만 일으킵니다. 초기에는 원거리 시력이 다소 장애를 받거나 증상이 없다가 점점 진행되어 심한 시력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초기라도 수정체의 중심 부위에 혼탁이 생기면 밤에는 동공이 커져 물체가 잘 보이지만 낮에는 동공이 축소되어 잘 보이지 않으므로 주맹이라고 합니다.
초기, 특히 미성숙 백내장의 경우 수분이 수정체 안으로 흡수돼 수정체가 팽창함으로써 일시적인 근시 현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소 돋보기를 사용하던 사람이 돋보기 없이 신문이나 책을 읽게 되면 눈이 좋아졌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은 백내장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수정체가 좀 더 팽창하여 동공을 막게 되면 녹내장이 발생되어 두통, 안통, 충혈, 시력장애를 일으키고 심한 구토까지 합니다. 그래서 내과질환과 혼동해 치료시기를 놓쳐서 실명하는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수술을 하지 않고 방치해서 과숙 백내장이 되면 녹내장으로 발전되거나 또는 수정체 단백에 의한 과민반응으로 눈 안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백내장의 치료
일단, 백내장이 진행하여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약물 치료와 같은 내과적 치료로는 원래의 투명성을 회복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 이외에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백내장이 경도로 그다지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는 점안제나 내복약으로 진행을 느리게 할 수는 있습니다. 현재까지 항 백내장 약은 전부 진행을 예방하는 것이지만, 완전하게 진행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며(노화를 막지 못하는 것과 똑같음), 진행을 아주 조금 늦출 수 있다는 효과 밖에 기대할 수 없습니다.
약물 요법
한쪽 눈만 보이거나, 몸이 수술 받기에 쇠약하여 수술을 꺼리는 경우 또는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는 경우는 백내장 안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그 효과는 미미하며 완전히 백내장이 없어지지도 않습니다. 그 외에 눈이 좋아진다고 선전하는 약들은 백내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수술적 요법
백내장의 수술 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백내장의 정도가 아주 심하지 않아도 환자가 불편감을 느끼고 수술을 원한다면 담당 전문의와 상담과 진료 후 수술을 진행한다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력이 0.5 이하로 떨어지거나 직업에 따라 지장이 있다고 생각되면 수술을 강하게 권하게 되고 0.3이하면 모든 경우에서 수술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백내장이 심해질 때까지 수술을 미루게 되면 녹내장이 생기게 되고 수술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노안
40대가 지나면서 책을 보거나 모니터를 볼 때 침침해지고 가까운 것이 잘 안 보이게 되는 현상을 노안이라 합니다.
초기 노안에서는 신문이나 책을 보면 처음에는 잘 보이지만 독서 시간이 늘어나면 점점 잘 안 보이고 피곤해져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단계가 지나면 책이나 신문을 읽는 거리가 차차 멀어지고 점차 돋보기에 의존하게 됩니다.
노안의 불편
  • 인터넷 이용이나 독서, 신문읽기 등이 곤란해집니다.
  • 문서작성, 계산 등의 일상적인 업무를 하기 어렵습니다.
  • 지하철 노선, 핸드폰 문자 확인 등 일상생활의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쓰입니다.
  • 가까운 거리의 사물을 제대로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골프, 테니스, 수영 등을 비롯한 각종 레포츠 즐기기가 불편합니다.
  • 점차 정보로부터 멀어지며, 행동에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노안의 원인
눈의 렌즈(수정체)를 조절하여 초점을 변화 시키는 조절력이 약화되어 노안이 생깁니다.
수정체 조절력 약화의 근본적인 원인은 수정체 탄력 상실, 수정체의 비대에 따른 수축력 약화 등이며 결국 노화의 한 과정입니다.
노안의 치료
50세가 넘으니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 같은 가까운 것을 볼 때 초점이 잘 안 맞고 찌푸리게 돼요. 눈에 무슨 이상이 있나 안과에 갔더니 노안이 왔다고 하더군요” 노안이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를 조절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짐으로써 조절력이 감소되어 근거리 시력에 어려움을 느끼는 현상입니다
올해 69세인데 언제부터인가
안개 끼인 것처럼 뿌옇게 보여 눈을 비벼도 똑같습니다. 안경을 바꾸러 안과에 갔더니 백내장이 왔다고 합니다” 백내장이란 노화의 과정으로서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뿌옇게 변성되어 희미하게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이는 질환입니다.
평생 1번의 수술 ...
백내장에 대한 걱정 끝 노안에 대한 불편함도 끝 돋보기 필요 없어요.
윤호병원 고객센터
윤호병원 찾아오시는길, 예약안내를 친절히 안내해드립니다.
윤호병원안과 고객센터
윤호병원안과 찾아오시는길, 예약안내를 친절히 안내해드립니다.
윤호병원안과 고객센터
윤호병원안과 찾아오시는길,
예약안내를 친절히 안내해드립니다.
윤호안과병원 |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304 윤호병원안과 | TEL : 02-514-9111
대표자명 : 조윤호 | 사업자등록번호 : 211-10-41686
COPYRIGHTⓒ yoonheyeohospital. ALL RIGHTS RESERVED.
윤호안과병원 |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304 윤호병원안과 | TEL : 02-514-9111
대표자명 : 조윤호 | 사업자등록번호 : 211-10-41686
COPYRIGHTⓒ yoonhohospital. ALL RIGHTS RESERVED.